역류성 식도염에 걸렸을 경우 가슴이 화끈거리고 답답한것은 물론이고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 들곤 하는데요 요즘들어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질환은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냥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병이 심해질 경우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고 합병증까지 이어질 수 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이유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을 보면 목에 뭐가 걸린 느낌과, 가슴이 타는듯한 느낌, 속쓰림 등 인데요 위에 있어야 할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위와 식도 사이에 있는 괄약근에 문제가 생긴다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이 괄약근이 약해지는 원인으로는 비만 및 흡연과 음주를 꼽고 있습니다. 때문에 고지방 음식은 피하는것이 좋은데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괄약근이 약해져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기 쉬워지고 그렇게 되면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 지속되는 것이죠. 과도한 음주와 흡연 또한 괄약근을 약화시키므로 피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과식 또한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원인인데요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그만큼 위산의 양도 늘어나고 배출되는 시간도 늘어나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구부정한 자세로 음식을 먹는것과 식사를 하고 바로 눕는 다는지 밥을 먹고 바로 잠을 자는 습관역시 좋지 않으므로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치료방법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할 때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하곤 하는데 증상이 계속해서 자주 발생한다면 수술을 통해서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위산이 역류하는것을 막는것이 가장 좋은데요 우선 고지방 음식을 피하고 잘못된 식습관이 있다면 바로 잡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것을 염두에 두고 다뤄보았습니다. 만약 목이 답답한 느낌과 함께 속쓰림, 가슴 통증이 동반한다면 역류성 식도염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꼭 병원에 방문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