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수영 효과 3가지와 잘못알고 있던 수영 상식

by HOME 매거진 2018. 5. 9.

수영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물이라는 것 때문에 다른 유산소 운동에 비해 접근성이 힘들긴 하지만 어른 아이할것 없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그리고 물이라는 점 때문에 체중을 많이 받칠필요가 없어 체격조건에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이런 장점이 많은 수영 효과는 무엇이고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던 상식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영 효과


1. 심폐 기능 향상


수영 효과하면 단연 심폐기능 향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은 전신운동을 하면서 호흡을 해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심폐 지구력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우리의 폐가 건강하면 심장 및 호흡 순환기도 자연스럽게 건강해져 몸이 튼튼해 지는데 무엇보다도 심장이 튼튼해지면 혈액순환도 좋아지고 신진대사도 향상되어 뇌경색, 심혈관, 뇌경색, 손발 냉증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균형잡힌 신체운동


수영은 물위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운동이기 때문에 어느 특정한 부위의 근육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의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입니다. 따라서 균형잡힌 몸매를 만드는데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죠. 


또한 다른 운동에 비해 몸에 부담도 적어 관절이 좋지 않은 노인이나 재활이 필요한 환자들에게도 아주 적합한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영은 생각보다 많은 체력을 요구하는데 유산소 운동은 물론 손으로 물을 저으면서 저항력을 이겨내야 하기 때문에 무산소 운동도 동시에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이 때문에 손, 발, 허리의 근육을 모두 사용하여 균형잡힌 몸매를 만드는데 아주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안정 효과


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사람은 물 근처에만 있어도 뇌파가 안정적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는 물과 친숙하고 안정을 느끼는 것인데 편안한 휴식처를 찾을때 물가를 찾는것도 어쩌면 이와 관련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강, 바다같이 자연에서 수영을 하거나 레져스포츠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 비해 정신이 건강하고 긍정적인 효과가 많다는 연구가 많은데 이 또한 물로 인해 스트레스를 없애고 마음이 안정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우리가 잘못 알고있던 수영 상식


수영은 골다공증에 좋다?


골다공증은 칼슘이 빠져나가 골밀도가 낮아지는 병이기 때문에 체중을 실으며 운동을 해야 뼈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영은 몸에 부담을 덜 주는 운동이라 골다공증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으며, 오히려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효과가 좋은 운동입니다.



허리가 안좋은 사람에게 좋다?


자유형이나 배영의 경우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허리 근력도 올려주기 때문에 좋다고 할 수 있지만 평영이나 접영의 경우에는 허리에 많은 무리가 오기 때문에 적합한 운동방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평소에 허리가 좋지 않은사람이 갑자기 접영이나 평영을 하면 허리통증으로 고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중년 이후에는 허리가 많이 약해지기 때문에 수영을 하더라도 자유형이나 접영을 하는게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수영이 좋다?


수영이 칼로리가 많이 소모되는 운동이긴 하지만 사실상 수영으로 살을빼는건 쉽지 않은 일입니다. 


수영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려면 적어도 30분 이상은 숨이 찰 정도로 운동을 해야 하는데 수영은 생각보다 고강도 운동이라 30분동안 꾸준히 하는것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살을 빼기 위해서는 수영처럼 고강도 운동을 짧게 하는것보단 좀더 강도가 낮은 운동을 꾸준히 30분 이상 하는게 좋다고 할 수 있는데 만약 30분동안 숨이 가쁠정도로 수영을 할 수 있다면 살을 빼는데 이보다 좋은 운동을 없을겁니다.



수영을 하면 어깨가 넓어진다?


보통 어깨가 넓어지는 운동이라고 하면 수영을 떠올립니다. 따라서 많은 여성들이 수영을 기피하는 이유기도 하는데요 수영 효과 중 하나가 몸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인데 오랫동안 수영을 하면 굽어있던 어깨가 펴지면서 자연스럽게 어깨가 넓어보이는 것입니다. 



임산부는 수영이 좋지않다?


앞서 말했듯이 수영은 몸에 무리가 덜 가는 운동이기 때문에 오히려 임산부의 건강을 도와줄 수 있고 출산을 쉽게 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특히 수영은 임신 중기나 출산후에 하면 더욱 좋은 운동인데 임신으로 배가 무거워져 다리저림, 허리통증, 어깨결림 등의 증상이  보일때 수영을 하면 이런 증상이 많이 해소됩니다. 


단, 임신 초기와 후기에는 유산, 조산의 위험이 있어 피해야 하는데 특히 임신 34주 이후에는 위험하므로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댓글